본문 바로가기
한국인이 사랑하는 한국가곡

내 마음 - 김동명 시 / 김동진 곡 (듣기/가사/악보)

by Mr. 클래식 2022. 1. 7.
반응형

겹겹이 쌓인 손 위에 하트
내 마음

내 마음 - 김동명 시 / 김동진 곡

 

1944년에 발표된 곳으로 작곡자 자신의 말에 따르면, 국민학교 은사였던 김동명의 시 "내 마음"을 무척 좋아하여 평상시 암송하고 다녔는데, 산책 중에 갑자기 악상이 떠올라 하루 만에 작곡하였다고 한다.

 

 

가사는 사랑하는 이의 애달픈 심정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감정의 폭이 크고 정열의 밀도가 높은 곡으로 선율선이 풍부하다. 동시에 종래 한국가곡이 가지고 있던 문제의 하나인 단순성을 극복하여 통절 가곡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낭만적인 가곡으로 대중성과 함께 예술성을 지니고 있으며 서양음악 기법 위에서 한국적 서정성을 표현하고 있다.

 

 

 

내 마음은 호수요 그대 저어 오오

나는 그대의 흰 그림자를 안고

옥 같이 그대의 뱃전에 부서지리다

내 마음은 촛불이요 그대 저 문을 닫아주오

나는 그대의 비단옷 자락에 떨며

고요히 최후의 한 방울도

남김없이 타 오리다

 

 

내 마음은 나그네요

그대 피리를 불어 주오

나는 달 아래 귀를 기울이며

호젓이 나의 밤을 새우리다

 

 

내 마음은 낙엽이오

잠깐 그대의 뜰에 머무르게 하오

이제 바람이 불면 나는 또 나그네 같이

외로이 그대를 떠나가리다

 

 

 

내 마음 듣기

강혜정

 

임은송

 

안형일

 

 

내 마음 악보

내 마음.pdf
0.09MB

비밀번호는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 악보  비밀번호 보러 가기 👇🏻

 

 

 

 

악보 비밀번호 모음

악보 비밀번호 모음 고향생각 - 현제명 시 / 현제명 곡 15F62M 진달래꽃 - 김소월 시 / 김동진 곡 52G17P 꽃구름 속에 - 박두진 시 / 이흥렬 작곡 15W93G 옛 동산에 올라 - 이은상 시 / 홍난파 작곡 61S29H 그

classicmusic.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