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인이 사랑하는 클래식 음악

바흐 - 마태 수난곡

by Mr. 클래식 2022. 2. 13.
반응형

예수의 체포 당시 그림
예수의 체포

Bach - Matthäus passion, BWV 244

 

 

바흐의 마태 수난곡(Matthäuspassion)은 수난곡의 일종으로, 신약성서 마태 복음서를 기초로 한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다룬 곡이다. 바흐 작품 번호 244번으로 분류되어 있다.

 

 

1725년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는 예수의 수난 과정에 대한 작곡을 의뢰받았으나 오페라 음악은 절대 안 된다는 당부를 받는다. 바로크 음악의 고유한 부분들 때문에 예수의 성스러운 부분이 훼손될 것을 염려한 것이다. 그러한 당부에도 불구하고, 바흐는 자신의 음악을 지지해주던 주변 상인회의 힘을 입어 천재적인 재능을 펼치고 결국 역사에 길이 남을 최고의 작품을 남기게 된다.

 

 

수난의 예언에서 예수가 체포되기까지 곡이 1부를 이루며, 예수의 매장까지 57절부터 27장 전부가 2부이다. 이야기는 성서를 노래하는 복음사가의 레치타티보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아리아와 합창이 이것과 교차해서 주요 인물이나 군중의 상태를 묘사한다. 성서 이외의 가사는 피칸더의 대본에 의한다. 편성은 합창단, 관현악 모두 2부로 나뉘며 합창은 4 성부이며 이것에 소프라노 2, 복음사가의 테너, 예수를 노래하는 베이스와 소년 합창단이 참가한다. 관현악부는 각 군의 군이 플루트, 오보에, 바이올린, 비올라, 비올라 다 감바, 첼로, 그리고 오르간과 쳄발로이다.

 

 

반응형

 

바흐 마태 수난곡 듣기

 

Van Veldhoven

 

Nikolaus Harnoncourt

 

Tölzer Knabenchor
반응형

댓글